Home > 커뮤니티 > 청담인칼럼

  • 공지사항
  • 언론보도
  • 청담인칼럼

치료CASE

산후조리와 산후풍
2007-12-07
우리나라에서 출산한 산모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 산후조리"입니다.
여러가지 이유때문에 산후조리를 하나 이중 가장 중요한 이유는 "산후풍" 예방입니다.

지난 15년간 진료실에서 산후풍 환자들을 진료해 오면서 느낀점 중에 하나는..
10명의 환자분들중 2-3명은 첫 진료시 눈물을 흘리신다는 점입니다.
그동안의 통증과 고통이 심하여..
주위에서 산후풍의 고통을 알아주지 않아서..
적극적인 치료를 해왔음에도 잘 호전이 안되서..

고통과 괴로움으로 인하여 눈물을 흘리며 진료를 받으십니다.

일반적으로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많은 환자분들..관절염. 디스크. 무기력.위염.위궤양.요통.오십견 등등..
그누구도 질병으로 인한 고통으로 눈물을 흘리시는 환자분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산후풍 환자분들은 눈물뿐만 아니라 " 이렇게 사느니 죽는게 낳다" "정말 낳을수 있는지 불안하다" 등의 호소를 하신답니다.

한마디로 산후풍으로 인한 고통은 이루 말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저희 청담인 한의원에서 그동안 치료해드린 산후풍 환자분들을 돌이켜보면..보통 1-2개월의 치료로 완치되시거나 증상이 심하신 경우엔 3-6개월정도도 치료를 하였습니다.
그 치료비용 역시 적게는 100만원에서 많게는 1000만원까지 이른답니다.

이러한 극심한 고통과 우울의 나날들..오랜 치료기간..부담스런 치료비용,,정신적인 황폐,,일반적인 생활 불가능..등을 예방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바로 "적극적인 산후조리"입니다.

경험상 산후조리를 최선으로 하신 경우에도 간혹 산후풍이 발생하나..대부분의 경우엔
- 임신전 질병
- 고령의 출산
- 과도한 중절수술이나 유산
- 부적절한 산후조리
등에 기인한답니다.

"산후풍이 뭔지 모르고 생활했으나 이렇게 고통스러운 병은 처음입니다."
" 죽고싶어요..이렇게 사느니 죽는게 낳을 것 같아요"
" 다시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할까요? 아이보는건 물론이고 집앞 외출도 못하고 있습니다."
" 지난 2년간 정상적인 외출도 못하였고,,아이 유치원 선생님 얼굴도 몰라요"
" 2년동안 60제의 한약을 10여군데의 유명한 한의원에서 지어 복용하였지만 아직도 하루에 땀때문에 내복을 10번 갈아입어요"

등등의 고통이 결코 남의 말이 아니랍니다.

출산을 앞둔 예비산모님들,,출산하신 산모님들,,중절수술을 예획하고 계신 여성분들..
산후풍 예방과 본인과 아이의 건강을 위하여 적극적인 산후조리가 필요합니다!1


청담인 한의원 원장
한의학박사 안상원